본문 바로가기
맛있는정보

감의 효능과 부작용

by 한여름밤 2022. 9. 17.

안녕하세요. 써니입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가을 과일인 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줄기에-매달려-있는-감

1. 감

쌍떡잎식물 감나무목 감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인 감나무의 열매입니다.

열매는 주황색이고 껍질엔 광택이 있으며 만지면 매끄럽습니다.

감은 단감과 홍시, 곶감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단감은 감시라고도 부르고 어린 시절에 떫은맛이 사라져 나무에서 따면 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아삭아삭한 식감과 단맛이 특징입니다.

홍시는 주로 떫은 감으로 만들고 익으면서 말랑하고 부드러워집니다.

감의 떫은맛은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감이 익어 홍시가 되면 떫은맛이 사라집니다.

곶감은 생감을 말려 오랫동안 먹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보존식품으로 건시라고도 불립니다.

곶감의 흰 가루는 과당, 포도당, 만니톨 등 당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감의 효능

감의 주요 성분은 당질로써 15~16%의 비율을 차지하며 포도당 , 과당의 함유량이 많습니다.

감에는 비타민A, B, 펙틴 등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해 체력을 증진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과일입니다.

그럼 감의 효능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단감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A, C는 호흡계 면역력을 높여줘 피로 해소와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어린 감잎에는 이러한 비타민이 더욱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차로 우려내 마시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또한 감잎차의 비타민C는 열에도 잘 파괴되지 않아서 비타민 섭취에 좋습니다.

두 번째, 알코올 해독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감에 풍부한 비타민, 베타카로틴, 탄닌 성분은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니코틴의 대사산물인 '코티닌'의 체외 배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세 번째,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감에 풍부한 비타민c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줌으로써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네 번째,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감에 함유된 스코폴레틴 성분이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 주어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한 비타민c와 비타민k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과 혈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합니다.

다섯 번째, 눈 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감의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리코펜 성분이 암 발생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한 플라보노이드 계열 물질인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및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3. 감의 부작용(주의할 점)

감의 탄닌 성분은 여러 가지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장운동에 영향을 주어 변비가 생길 수 있고, 위산 분비에도 영향을 주어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게 좋겠습니다.

또 한 탄닌은  철분의 흡수도 방해하기 때문에 빈혈이 심한 사람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